close

  • 서울본사
  • 경기북부
  • 경기남부
  • 인천지사
  • 천안지사
  • 대전지사
  • 광주지사
  • 부산지사
  • 제주지사

LAW-WIN

이름

전화번호

상담 신청

Case

chevron_right

지식센터

민사, 가사

재판상 이혼 전 꼭 거쳐야 하는 조정 과정에서의 법률 조력 필요성

 

부부생활을 이어가면서 단 한 번도 이혼을 생각해보지 않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서로 다른 사람이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혼을 떠올리더라도 실제 진행시키는 자체가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부부가 갈등이 있다고 이혼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군다나 이혼에 대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없다면 소송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때 소송 전 조정 과정이 필수적임을 아는 분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사실 소송은 조정보다 더 많은 부분에서 소모적인 편이기에 조정 단계에서 원만히 해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때 조정 성립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1. 배우자 외도 불구하고 협의이혼 요구했던 사례


의뢰인 A는 배우자의 외도로 인하여 배우자에게 협의이혼을 하자고 이야기하였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법승이혼변호사에게 조력을 요청했습니다.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는 재판상 이혼사유가 될 수 있었기에 대전이혼변호사로서 배우자에 대한 이혼소송과 상간녀에 대한 위자료 소송도 같이 청구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상간녀와의 위자료 액수, 배우자에 대한 이혼, 위자료 청구, 재산분할 등 다양한 쟁점에서 치열하게 다투어 배우자의 변호인과 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그 덕분에 조정기일에 논의할 내용을 모두 사전 합의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도 조정기일에 참석하여 합의 내용대로 조서를 작성함으로써 이혼절차가 원만히 종결되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승이혼변호사의 조력이 있기 전까지 의뢰인과 배우자는 한 치에 양보도 없이 치열하게 다투어 많은 시간을 허비한 상태였습니다.


이후 변호사의 적극적인 조력을 받으며 이끌어낸 당사자 협의가 이혼 조정과 상간녀 위자료 소송의 화해 결정으로 이어졌고, 빠르게 이혼과 위자료 문제들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2. 교도소 수감으로 배우자와 이혼 원했던 사례


의뢰인 B는 형사사건으로 인해 교도소에 수감되어 혼인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배우자에게 협의이혼을 하자고 이야기하였지만 배우자가 그 뜻을 받아들이지 않자 법승이혼변호사에게 서신으로 협의이혼 관련 조력을 요청하였습니다.


서신을 받고 교도소에 찾아가 의뢰인과 협의이혼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후 의뢰인 배우자와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의뢰인이 왜 배우자와의 이혼을 결심하게 되었는지 설득해 나갔습니다.


다행히 의뢰인의 진심을 이해하게 된 배우자는 위 면담 자리에서 조정기일에 논의할 내용을 모두 합의한 뒤, 조정기일에 참석하여 합의 내용대로 조정 조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의뢰인은 자신의 바람대로 배우자를 자녀의 친권 및 양육권자로 지정해 배우자와의 이혼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의뢰인과 의뢰인의 배우자는 재산분할도 원만히 협의하며 조정이 성립되었습니다.


만약 배우자가 이혼을 계속 거부했다면 이혼 소송까지 갈 수 있었던 상황이었지만 법승이혼변호사의 조력으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기에 당사자 협의 하에 이혼 조정을 신청하여 제1회 조정기일에서 이혼 의사를 정리 가능했던 사안입니다.


덕분에 조정 전 이미 합의가 된 사항들을 가지고 조정에 참여하였기 때문에 빠르게 이혼 조정 성립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 이혼과정 종료를 위해 빠른 조정 성립을 원한다면?


이혼을 결심하는 계기는 각양각색입니다. 아무리 사소해 보일지라도 결정적인 이혼 사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객관적인 이유보다 주관적인 부분이 더 크게 작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지나치게 주관적인 요소로 이혼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 납득 등이 부족한 만큼 이혼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것입니다.


법승이혼변호사들이 당사자 간의 솔직한 심정을 전달하는데 집중해온 이유입니다.


가사법은 재판상 이혼을 선택하더라도 반드시 조정 과정을 거치도록 규정해 두었는데,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불필요한 소모전을 막기 위함입니다.


서로 몰랐던 부분을 이해시킴으로써 이혼이 가지는 의미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생각보다 원만하고 신속하게 이혼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름을 인정함으로써 서로 상처가 되는 관계를 정리하는 데 의의를 두는 것입니다. 관계를 끝낸다는 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적, 감정적, 금전적 소모를 최소화한 이혼을 원한다면 정확한 법률 조력 활용의 중요성을 기억해두길 권합니다.
 

비슷한 지식칼럼

관련된 성공사례